전문클리닉
외래진료시간 소아이빈인후과센터 천식센터 성장센터 소아비뇨기센터 신경발달센터 소아비만센터 의료진안내 신생아전문상담센터 육아전문상담센터 모유수유상담센터
>전문클리닉 > 질환별 전문클리닉 > 소아비만센터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건강 문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서구적인 식습관으로의 변화, 방과 후 학습과 컴퓨터의 사용 등 운동량의 감소로 소아 청소년 비만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
비만은 열량의 섭취가 소비보다 많아서 신체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입니다. 단순당과 지방이 많은 가공식품의 섭취, 신체활동의 감소, 만성적인 수면 부족, 식욕과 포만감 조절기전의 불균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의 기준
비만의 기준은 만 2세 이상에서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가 성별, 연령별 BMI 95백분위수 이상인 경우이며, 과체중은 85~95 백분위수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BMI는 대사 증후군, 심혈관계 위험 인자와 연관성이 있으며 청소년기에서 BMI의 상승은 혈압 상승, 고지혈증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 BMI = weight in kg/(height in meters)²
비만과 관련된 질환
고지혈증,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 대사 증후군, 비알코올 지방간 질환, 담석증, 종양, 천식, 수면 무호흡, 다낭 난소 증후군, 골관절 질환,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엠블병원에서는 조기에 비만을 진단하고 생활과 행동 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여 비만 관련 합병증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식사 습관을 위한 지침
식사 시간에 먹는 것과 관련하여 벌하지 않는다. 먹는 것은 정서적인 분위기가 중요하며, 식사는 즐거운 분위기에서 한다.
음식을 칭찬이나 상으로 주지 않는다.
부모, 형제, 친구들이 주위에서 역할 모델을 한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맛과 질감의 음식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새로운 음식이 여러번 주어야 적응할 수 있다. 여러번 주어서 비호감을 극복할 수 있다.
에너지 밀도가 낮은 음식을 제공하여 에너지 섭취를 조절한다.
아이의 음식에 대한 선호도를 억제하기보다는 바람직하지 않은 음식을 쉽게 얻지 못하게 한다.
특정 음식을 강요하면 음식을 싫어하게 된다. 처음 맛보는 음식을 두려워하는 것은 당연하다.
아이가 어른보다 포만감에 더 잘 반응한다.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원신흥남로 12번길 8-10 (MBL빌딩) 문의전화: 1899-3275 팩스번호: 042-483-3275
사업자번호 : 314-92-67400 대표자명 : 조명구 외 5명
COPYRIGHTⓒ 2016 Make the Breath of Lif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