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클리닉
외래진료시간 소아이빈인후과센터 천식센터 성장센터 소아비뇨기센터 신경발달센터 소아비만센터 의료진안내 신생아전문상담센터 육아전문상담센터 모유수유상담센터
>전문클리닉 > 질환별 전문클리닉 > 소아비뇨기센터
야뇨증 빈뇨
야뇨증
야뇨증이란?
야뇨증이란 5세가 지나서도 수면 중에 소변을 조절하지 못하고 오줌을 싸는 것을 말합니다.
야뇨증 분류
일차성과 이차성 야뇨증으로 분류되는데, 일차성 야뇨증은 태어나서부터 야간에 소변을 가려본 적 없이 지속적으로 야뇨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차성 야뇨증은 적어도 2-3개월 정도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야뇨증을 보이는 경우로, 주로 동생 출생, 유치원 입학, 이사, 친구나 형제와의 갈등, 부모와 이별이나 부모의 이혼, 학대, 입원 등이 발생 원인이 됩니다.
야뇨증의 원인
행동 장애나 성격 장애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야뇨증 어린이의 75-90%가 일차성에 해당됩니다. 원인도 다양하며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정상적으로 우리 몸에서 소변을 조절해주는 항이뇨호르몬이 야간에는 분비가 증가하여 소변량을 감소시키는데, 이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여 소변량이 증가하는 야간 다뇨가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깊은 수면 또는 수면 장애, 변비, 과민성 방광, 기능적으로 작은 방광 용적, 정신 심리적인 요인도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요로감염, 만성 신질환, 갑상생 항진증,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 장애, 수면 무호흡(심한 코골이) 등 기질적인 요인들도 그 원인으로 작용하며, 유전적 요인도 관여합니다.
야뇨증 치료
야뇨증 치료는 아이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사랑과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은 저절로도 좋아지지만, 아이의 건강한 성격 형성과 자긍심 회복을 위해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야뇨증 치료의 우선은 약물이 아니라 행동 치료입니다. 저녁 식후 수분 조절 및 식이 관리, 자기 전 소변 보게 하기, 칭찬 스티커 달력, 이불 같이 개기 등의 방법이 있으며 칭찬을 통한 긍정적 강화가 중요합니다.
야뇨 경보기는 치료 효과가 좋고 재발률이 적으며 성공률도 높지만, 수개월 동안 사용해야 하는 불편감과 인내가 요구됩니다. 야간 경보기는 팬티에 센서가 장착되어 오줌을 싸면 알람이 울려 잠에서 깨게 되고 이를 반복하다보면 방광에 소변이 차면 배뇨가 일어나기 전에 반사적으로 일어나 소변을 보게 되는 습관이 이뤄지는 치료법입니다.
약물 치료는 치료 효과는 좋으나 재발률이 높습니다. 야뇨증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단일 약물 치료는 성공률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투여하거나 약물과 야뇨 경보기를 병용하는 것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원신흥남로 12번길 8-10 (MBL빌딩) 문의전화: 1899-3275 팩스번호: 042-483-3275
사업자번호 : 314-92-67400 대표자명 : 조명구 외 5명
COPYRIGHTⓒ 2016 Make the Breath of Lif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