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잘 크고 있을까?( 튼튼한 아기 클리닉, 신생아 정기점검, 황달, 단설소대, 배꼽육아종, 언어클리닉 )

신생아 설소대

설소대는 신생아 진찰 중 체크하는 사항 중 하나로, 혀 밑 부분에 있기 때문에 진찰이 쉽진 않습니다. 때론 아이를 울려야 보이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설소대가 있을 경우 혀가 밑부분으로 당겨지기 때문에 혀의 모양이 하트처럼 보이고, 혀가 앞으로 나오질 못하여 짧은 느낌이 듭니다.
더 나아가 수유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고, 젖을 빠는 힘이 약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신생아 시기에 발견된 설소대는 제거술을 통해서 간단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견이 늦어질수록 혈관이 발달되 제거시 출혈이 많아집니다.
설소대 시술의 부작용으로는 출혈과 재유착이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임상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이런 부작용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엠블병원에서 설소대 시술은 7-8개월 이전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설소대 시술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예약 후 병원에 내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생아 딤플

“엉덩이 보조개” 신생아 딤플을 아시나요?

단순히 피부의 모양만이 문제가 아니라 신경학적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니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엠블병원에서 진료 가능합니다.

신생아 배꼽 육아종

생후 2주-3주경이면 배꼽이 떨어집니다. 떨어진 자리에 염증이 생기면 진물이 나오고 육아종성 조직이 자라나오게 됩니다.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엠블병원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신생아 황달

일반적으로 출생후 3~5 일째부터 황달이 시작됩니다.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아이마다 황달의 정도가 다르며, 소아청소년과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엠블병원에서는 경피용 황달 측정기를 이용하여 채혈없이 진료실에서 실시간으로 황달 수치를 체크할 수 있으며, 수치가 높은 경우 채혈을 통해서 정확한 수치 측정도 가능합니다.

엠블병원 언어클리닉에서 시행하고 있는 KSNAP 이라는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영유아검진의 언어평가는 K-DST 라는 툴입니다. 이 검사 툴이 있는데 왜 KSNAP 이라는 검사가 필요한지, 차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일단 KSNAP 이라는 검사는 표준화된 공식언어평가 도구로서 영유아검진의 KDST 보다 언어지연 선별능력이 뛰어납니다.
기존의 영유아검진 언어평가와 차이점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KDST KSNAP
언어평가항목 해당월령에 대한 항목으로 평가 해당월령 이전과 이후의 항목들이 포함
추적검사 시행하지 않음 추적검사 통해 호전여부 확인 가능

기존 영유아검사에서 언어지연이 의심되 추적검사가 필요하다거나 심화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면, KSNAP 검사를 통해서 또래에 비해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 수 있으며, KSNAP 을 통해서 추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KSNAP 검사는 10-20분 정도 소요되며, 주 양육자가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언어발달이 아이의 추후 지적능력, 학습능력과 관련성이 크다고 하며, 언어지연이 의심되면 빠른 개입이 추후 예후에도 좋다고 합니다.

평상시 아이의 언어에 대해서 걱정이 되신분들은 KSNAP 검사기법을 이용해서 검사해보도록 권유드립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원신흥남로 12번길 8-10 (MBL빌딩) 문의전화: 1899-3275 팩스번호: 042-483-3275
사업자번호 : 314-92-67400 대표자명 : 조명구 외 5명
COPYRIGHTⓒ 2016 Make the Breath of Life. ALL RIGHTS RESERVED